본문 바로가기
에프그립 문자입력

에프그립(F-Grip) 문자입력 (한글)

by 김곧글 Kim Godgul 2014. 1. 26. 01:39


  


앞글의 알파벳과 숫자를 입력하는 에프그립에 이어서 이번에는 한글을 입력하는 에프그립에 관한 내용이다. 에프그립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은 앞글에 있으므로 한글 입력에 관한 내용만을 적는다.  

  

알파벳을 입력하는 방식도 구식 전화기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처럼 에프그립 한글 입력방식도 구식 전화기 입력방식에 기반하고 있다. 아마도 가장 널리 알려진 '천지인' 방식를 기반으로 한다. 그렇지만 부득이하게 약간의 수정을 가할 수밖에 없었다. 즉, 천지인 방식에서 어떤 숫자키에 어떤 자음 또는 모음이 있다고 해서 에프그립에서도 그것과 일치하게 정렬되어있지는 않다는 뜻이다. 알파벳의 경우에는 완전히 일치했지만 말이다. 좀더 편하게 한글을 입력하기 위해서 그렇게 만들었다. 

  

앞글에서 에프그립에 관하여 어느 정도 이해했다면 한글 입력에 관한 내용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단지 어느 손가락으로 어느 자음을 입력하는지를 기억하는 것이 두뇌에 열량 소모를 요청할 뿐이다.


여담이지만, 에프그립은 지금까지 만든 여러 문자 또는 문자입력 관련 내용 중에서 가장 빨리 만든 것 같다. 불과 나흘 동안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글쓰고, 설명 이미지 만들고, 포스팅까지 다 했다. 그저 좋은 추억이다.

  


에프그립 한글 입력에 관해서 정리하자면 이렇다.   

(주의, [ ] 안에 넣은 것은 동시에 터치하거나 드래그한다는 뜻)



자음

  

검지 상향 드래그 :

검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검지 하향 드래그 :  

검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중지 상향 드래그 :

중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중지 하향 드래그 :

중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약지 상향 드래그 :

약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약지 하향 드래그 :

약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검지+중지] 상향 드래그 :

[검지+중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위의 경우처럼 동시에 2개 손가락으로 드래그 하고 난 후에 연속으로 터치할 때는 해당 2개 손가락 중에 어느 1개 손가락만을 사용하여 터치해도 가능하다)


(주, 경음 ㄲ, ㄸ, ㅆ, ㅃ, ㅉ 은  각 자음을 2회 연속 드래그한다)

 


모음


엄지 터치 : . (천지인에서 점에 해당)


엄지 좌향 드래그 : (천지인에서 ㅣ 에 해당)


엄지 우향 드래그 : (천지인에서 ㅡ 에 해당)



(천지인에서  . ㅣ ㅡ 를 어떻게 사용해서 모음을 입력하는지는 한글을 알고 있고 구식 핸드폰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면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 방식 대로 입력하면 된다.)



기타


[엄지+계지] 터치 : 문자 입력 완료 (커서를 다음 칸으로 이동)





2014년 1월 26일 김곧글(Kim Godgul)  

  


PS. 기술적인 부분에 첨부한다면, 현재의 드래그를 조금이라도 손의 에너지 소모를 적게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만들어도 좋을 것이다. 즉, 손가락을 화면에 접촉하고 나서 띔과 동시에 드래그 방향으로 손가락이 이동하는 시늉(허공을 이동)만을 해도 드래그로 인정하는 하드웨어적인 기능이다. 마치 지면에 동전을 놓고 손가락 끝을 동전의 테두리에 접촉시킨 상태에서 아주 살짝 톡! 하고 어느 방향으로 밀면서 동시에 지면에서 손가락을 떼는 행위와 같다. 이때 동전은 아주 짧은 거리만큼 이동했다. 일종의 방향과 길이를 갖는 짧은 스크래치일 것이다. 이 기술이 적용된다면 에프그립으로 글자 입력을 많이 할 때 기존의 드래그보다 손의 에너지 소모를 많이 줄여줄 것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