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글(Facegul)

페이스글 :: 알파벳(로마자)

by 김곧글 Kim Godgul 2013. 7. 21. 16:55

  

이번에는 페이스글로 로마자를 표기하는 방법이다. 앞서 소개한 내용들을 이해하고 있다면 이것은 혼란스럽지 않다. 특히, 어렸을 때 노래를 부르면서 배웠던 알파벳 순서를 기억하고 있다면 도움이 된다. 그리고 알파벳 중에서 모음은 A, E, I, O, U 라는 정도는 알고 있을 것이다. (참고로, 모음은 위치소로 표기하므로 새끼손가락을 세워주고 검지로 위치에 접촉한다.)

  

참고로,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몸글의 표현과 페이스글의 표현이 반드시 일대일 맵핑되는 것은 아니다. 표현하는 방식이 조금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이 가리키는 것 자체(톨글 체계)는 같기 때문에 큰 틀에서 통일성을 갖춘 문자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톨글, 체크, 몸글, 페이스글은 하나의 시스템이고 아주 약간 다른 부분이 있을 뿐이다.

  

아래 그림설명은 알파벳 즉 로마자를 표현하는 페이스글에 대한 설명이다. 그림을 보면 자세한 원리나 체계를 모르더라도, 어떤 표현이 어떤 알파벳 문자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앞글에서 소개한 한글의 자모와 알파벳은 서로 중복되지 않는다. 즉, 한글과 알파벳이 하나의 체계 속에서 운용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데 이것은 톨글, 그리고 톨글에 포함된 체크, 몸글, 페이스글의 주요한 특징이기도 하다.

  

  

2013년 7월 21일 김곧글(Kim Godgul)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