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글의 기본 위치소(PES)는 이전에 발표했던 대로 총 9개다. 3x3 전체 공간을 오가는 궤적들은 총 9개의 지점을 지나며 추상적인 형태를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만약, 좀더 정교하게 그리고 싶다면, '파생 위치소'를 사용한다.

파생 위치소는 서로 이웃하는 (대각선 방향 포함) 공간셀이 만나는 지점을 기본 위치소처럼 사용하는 것이다.(공간셀들이 대각선 방향으로 이웃한다면 꼭지점이 그 지점이고, 수평 또는 수직 방향으로 이웃한다면 접하는 선분(수평선 또는 수직선)의 2분의 1지점이 그 지점이다)

그 지점을 표기하기 위해 앞서 발표했던 톨글 문자 이외에 별도로 추가되지는 않았다. 만약 그렇게 되면 기억해야할 문자의 양이 너무 많아져서 효율적이 못 하다. 아무튼 그 지점은 '기본 위치소' 두 개를 세로 방향으로 조합(위에 위치하는 문자가 선행하는 것이고 아래에 위치하는 문자가 후행하는 것임)해서 표기한다. 그 지점들을 '파생 위치소'라고 하는데, 3x3 전체 공간에서 위치만 다를 뿐, 기본 위치소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한다.

파생 위치소는 3x3 전체 공간에 총 16개 지점이 있다. 이들 중 12개 지점은 각각 두 가지로 표기될 수 있고, 4개 지점은 각각 네 가지로 표기될 수 있다.


두 가지 또는 네 가지 중에 어떤 하나를 선택해서 표기해야하는지는 아래 규칙을 따른다.

파생 위치소 표기법(그림 설명참고)
  1. 파생 위치소에 도착하는 궤적의 방향과 일치하는 방향의 기본 위치소 두 개를 순서대로 표기한다.
  2. 만약 1번을 적용할 수 없다면 파생 위치소에서 출발하는 궤적의 방향과 일치하는 방향의 기본 위치소 두 개를 순서대로 표기한다.
  3. 만약 1,2번을 적용할 수 없는 그 외의 경우, 예를 들어 도착하는 또는 출발하는 궤적의 방향이 두 공간셀의 배열 방향과 수직이라면 '공간셀 기본 순서'를 따른다(즉, 보통 글자를 읽는 순서, 좌측상단에서 우측방향으로 한 줄을 읽고, 그 다음 줄로 내려와서 동일한 방식으로 읽고... 마침내 우측하단까지 읽어내려가는 순서)

2010년 11월 9일 김곧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0.11.11 2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곧글님의 글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제 지식을 넓히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과거의 문자에 관한 글은 여러 모로 비현실적인 부분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최근의 발전엔 경탄을 금치 않을 수 없네요. 좋은 글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Running Up Ba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