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우주 알파벳/웅그리(Woongry)

웅그리(Woongry) - 링략을 확장해서 전세계 다양한 언어를 표기

by 김곧글 Kim Godgul 2009. 4. 30. 10:56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링략(Ringryak)을 곧글처럼 다양한 언어를 표기할 수 있도록 확장했다. 자음문자는 곧글과 마찮가지로 총 23개다. 발음 표기 목적의 기호가 아니라 문자로서의 자음이다. 시작은 발음과 깊게 관련된 기호였지만 널리 쓰일 용도는 문자체계다. 우(Woo)+링(Ring)+략(Ryak) = Wooringryak 에서 철자 ri, ak를 빼고 나머지로 이름지었다. '웅그리(Woongry)'라 부른다.

웅그리의 표기법은 링략과 동일하다. 단지, 자음문자가 몇 개 추가되었고, 모음을 약간 더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했다. 그 외의 규칙은 모두 링략과 동일하다. (아래 그림설명도 링략의 내용에 확장된 내용을 몇몇 추가했을 뿐이다) 링략은 한글에 대응하는 문자체계이고 웅그리는 전세계 다양한 언어를 표기하는 문자체계이다. 웅그리가 범용 알파벳이라 할 수 있다.

웅그리는 독특하다. 글자의 조형성도 독특하지만 특히 모음의 쓰임이 독특하다. 자음의 원을 생략했지만 생략된 원을 완전히 무시해도 되는 것은 아니다. 모음을 붙일 때 생략된 원을 상상해야하기 때문이다. 문자를 단어의 위쪽에 놓을 지 아랫쪽에 놓을 지 확인하려면 생략된 원을 상상해야 한다.

웅그리 문자체계에 관한 참고 내용은 '링략(Ringryak)' 포스트를 참고하면 될 것이다.

관련 글: 링략(Ringryak) - 한링(Hanring)에서 링을 생략하고 표기

2009년 4월 30일 김곧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 글

태그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