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에 올렸던 '곧나모 요약표'와 같은 맥락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요약표를 다른 방식으로 재배치해서 만들었는데 그것을 '곧나모 맵(Godnamo Map)'이라고 부른다.  


  

'곧나모 맵'은 5x5 전체공간 속 각각의 공간셀 속에 8방향에 해당하는 곧나모 문자를 모아놓고 정리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앞서 올렸던 '곧나모 요약표'와 비교해서 체계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곧나모 문자를 알고 있다면 어떤 체계성이 서서히 감지될 수 있다.) 


  

그러나 '곧나모 맵'의 장점으로는 사용자가 "5x5 전체공간에서 이런 이동, 이 위치를 곧나모 문자로 어떻게 표기했더라?" 라는 의문이 들었을 때 5x5 전체공간의 화면의 바로 그 위치에서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며 문자를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



참고적으로 '곧나모 요약표'나 '곧나모 맵'이나 위치소, 중력소의 정렬 방식은 같다. 다만, 운동소의 정렬 방식이 서로 다를 뿐이다. 아래 '곧나모 맵'을 처음 본 독자가 있다면 아마도 얼핏 보고 전혀 규칙성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곧나모 문자의 생성원리를 알고 있다면 비록 한눈에 바로 떠오르지는 않을지라도 어떤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다. '곧나모 요약표'가 다른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는 셈이고 본래 곧나모 문자에 규칙성이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갓 태어난 곧나모 문자를 당장 완벽히 기억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앞서 포스팅한 '곧나모 요약표'와 이 글의 '곧나모 맵'은 곧나모 문자를 읽거나 쓰는데 요긴하게 도움이 될 것이다. 

  

  

2014년 4월 19일 김곧글(Kim Godgul)  

  







관련글: 곧나모 :: 확장 운동소를 간단히 표기 (수정된 곧나모 요약표 포함)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