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에서 소개된 확장 운동소는 다소 복잡해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에 확장 위치소, 확장 중력소는 기존의 위치소, 중력소 위에 확장 첨부기호 1개 (수평, 수직, 대각선을 의미하는 3개 중에 1개) 만을 붙여주면 되므로 그럭저럭 어렵지 않았던 것에 비하면 확장 운동소는 꽤 복잡해보일 수 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확장 운동소를 간단하게 표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귀결이라고 생각된다. 확장 위치소를 기존의 위치소 위에 첨부기호를 붙여서 만든 것처럼 확장 운동소도 기존의 운동소 위에 첨부기호를 붙여서 만든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



확장 운동소도 기존의 운동소 위에 확장 첨부기호를 붙여서 만든다.

 

  

다만, 상식적으로 약간의 필터링 즉 교통정리가  필요하다. 즉, 기존의 72개 운동소 위에 첨부기호(수평, 수직, 대각선 중에 한 개)를 붙여서 만드는데 이 방법으로 수없이 많은 확장 운동소를 만들 수 있다. 72 x 3 = 216개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을 다 사용하면 혼란스럽고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이런 규칙이 필요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확장 운동소가 기존의 72개 운동소 중의 어떤 것과 같은 의미라면 (즉, 운동 궤적이 같다면) 확장 운동소를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운동소를 사용한다.

  

다시 말해서, 확장 운동소를 만들었는데 그 의미가 기존의 72개 운동소의 어떤 것과 같다면 굳이 확장 운동소를 새로 만들어 사용할 필요가 없고 괜히 복잡해지므로 아애 사용하지 않기로 한다는 뜻이다.


확장 운동소를 만드는 이유는 5x5 전체공간에서 기존의 72개 운동소로 표기할 수 없는 운동 궤적을 표기하기 위함이라는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이 아닌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또 한가지 기억해야할 내용은 첨부기호를 해석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인데 확장 위치소의 경우와 같다고 볼 수 있다.  

  

확장 운동소를 만들 때, 수평, 수직, 대각선 모두 가능하다면 수평, 수직의 방법을 사용한다.(확장 위치소에서 설명된 내용과 같다)  



더불어 이것도 관련된 원칙이다.


확장 첨부기호 수평, 수직, 대각선 각각의 의미는 언제나 전체공간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향한다.


확장 운동소를 만들 때 이런 의문이 떠오를 수 있다. "여기에 수평 첨부기호를 붙이면 이쪽 방향도 의미하고 저쪽 방향도 의미하는데 결국 어느 것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런 의문에 대한 정답은 위의 원칙을 적용해서 확답할 수 있다.



추가로 상식적인 원칙이겠지만 혹시나 해서 이것도 언급해놓는다.


확장 운동소를 만들 때는 가장 가까운 곳에 인접해 있는 기존의 운동소를 사용한다.


즉, 굳이 몇 개 공간셀이 떨어져있는 곳의 운동소를 첨부기호 2개 이상 붙여가며 확장 운동소를 만들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운동소로 확장 첨부기호 1개만을 첨부해서 만든다. (참고로, 이것은 어디까지나 5x5 전체공간에서의 내용에 한한다. 즉, 지금은 사용하지 않지만 5x5 전체공간도 확장될 수 있고 운동소, 위치소, 중력소도 5x5 전체공간 밖으로 나가서 이동하거나 위치할 수 있는데 이때는 이 원칙에 융통성이 있다. 아무튼 5x5 전체공간 내에서는 위의 원칙을 준수한다.)



.........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된 확장 운동소의 표기법은 일종의 세부적으로 상세히 분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그런 식으로도 분해할 수도 있다는 용도로서 사용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확장 운동소를 간단히 표기하는 방법은 기존의 운동소 위에 확장 첨부기호를 붙여주는 방법이다. 확장 위치소, 확장 중력소를 만들 때와 같은 방법이다.



실질적으로 곧나모 문자의 5x5 전체공간을 활용하는 문자를 다양하게 사용한다면 확장 운동소는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한 방식이 아니라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한 간단한 표기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여담이지만, 이 방법을 최근에 생각한 것은 아닌데 바로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유일한 단점이 하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렇지 않아도 길죽한 운동소 문자의 높이가 확장 첨부기호의 사용으로 인해 좀더 높아졌다는 점이다. 그렇게 문제가 될 사안은 아니겠고 사소한 부분이지만 어떤 측면에서는 서체를 잘 디자인하면 해소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도 든다. 무엇보다 앞서 소개한 복잡한 확장 운동소 표기법보다 이번에 소개한 표기법이 훨씬 간편하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이것을 확장 운동소 표기법으로 선택했다. 

  

  

결과적으로, 5x5 전체공간용 곧나모 문자의 개수는

  • 노른자 운동소(출발점이 3x3 전체공간 내에 있는) : 72
  • 확장 운동소(확장 첨부기호가 붙은) : 66
  • 노른자 위치소 : 9
  • 확장 위치소(확장 첨부기호가 붙은) : 16
  • 노른자 중력소 : 9
  • 확장 중력소(확장 첨부기호가 붙은) : 16

  • 문자 총 개수: 188개이다.

  • 첨부기호: 총 5개 (확장 첨부기호 3개, 결합기호 1개, 한글 모음 ㅣ 를 뜻하는 첨부기호 1개)




2014년 4월 12일 김곧글(Kim Godgul)  

  

  

 




이전 포스트에 올렸던 곧나모 요약표에 수정된 곧나모 확장 운동소를 적용시켜서 다시 만들었다. 실질적으로 아래 내용을 사용하게 되고 앞 포스트에 있던 확장 운동소는 참고자료로서만 사용된다.





관련글: 곧나모 문자 맵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