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나모로 한글 모음을 입력하는 것은 어렵지는 않지만 다른 것, 알파벳, 한글 자음에 비하면 다소 단순하지는 않은 편이다.   

  

만약 곧나모로 한글과 알파벳을 전자기기 문자입력 방식 '체크(Check)'로 입력한다면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한 것을 거의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운동소와 위치소가 전체공간 위에서 의미하는 것과 체크에서의 입력방법이 거의 일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글 모음의 경우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그렇게 된 이유는 최적화이며 필기하기 쉽게 하려는 목적 때문이다.    

  

각설하고, 곧나모로 한글 모음을 표기하는 것은 필기의 편리성을 위해서 위치소와 함께 중력소를 사용하는데 이때 중력소 고유의 의미와는 다소 멀다. 단지 한글 모음의 어떤 모음 문자를 간편하게 또는 단축해서 입력하는데 마침 그 중력소를 사용하기로 한다고 약속한 의미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 설명한 한글 모음의 표기법을 그대로 문자입력방식 '체크'에도 적용해서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을 미리 알려놓는다. 한글 모음 관련 전자기기 문자입력에 관해서는 아래 링크된 글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체크] 한글 모음 입력  

  

  

이것을 주지하고 곧나모 한글 모음 표기에 관하여 살펴본다면 큰 무리 없이 이해될 것이다.   



(2014년 4월 8일 수정 내용)

한글 모음 'ㅣ'를 단독으로 표기할 때는 중력소로 하지만, 다른 모음과 결합했을 때는 즉, ㅒ, ㅖ, ㅑ, ㅕ, ㅛ, ㅠ, ㅚ, ㅟ, ㅢ 일때는 필기획을 줄이기 위해서 ㅣ 의 단축형 첨부기호를 상측 또는 하측에 붙여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원래 ㅣ가 결합하는 다른 모음에 대해서 선행할 때는 다른 모음의 상측에, 후행할 때는 하측에 붙는다는 점이다.(아래 그림설명 참고).


  

  

2014년 4월 6일 김곧글(Kim Godgul)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