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입력에 비하면 알파벳 입력은 쉬운 편이다. 누구나 언젠가 배웠을 알파벳 순서(A, B, C,...Z)를 기억하고 있으면 매우 도움이 된다. 먼저 체크 무늬 중에 알파벳 모음(A, E, I, O, U)의 위치를 확인한다. 가장 먼저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자음들은 알파벳 순서에서 자신의 전방에 있는 모음을 기준으로 모인다. 모음이 낳은 자식들이 자음이라고 상상하면 될 것이다.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이렇게 만들어진 덩어리 별로(한 줄이 한 덩어리) 기억하면 입력 방식을 기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소문자를 입력하는 모드이다. 대문자를 입력하는 토글(Toggle) 키를 누르고(이 키는 3x3 외부에 있음) 대문자를 입력하게 할 수도 있다. 또는 일종의 'shift' 키를 누르고 1회만 대문자가 입력되도록 할 수도 있다. (기존에 출시된 알파벳 입력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체크의 소문자 입력 모드에서 대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은 지속(지연, interval)이 있다.

            모음 대문자: 모음키를 터치한 상태로 지속(또는 연속 3회 터치)
            자음 대문자: 드래그 후 때지 않고 지속

아래 그림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입력방법에 어떤 패턴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뒤따라오는 자음들은 모음을 중심으로 부채모양으로 모여드는 모습이다)


참고로, 같은 화면에서 한글 자모와 알파벳 입력이 충돌하는 경우는 없다. 그러나 어떤 사용자는 한글만을 입력하고 싶을 수도 있고, 어떤 사용자는 알파벳만을 입력하고 싶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때는 사용하고 싶지 않은 문자 입력을 '일시 잠금'으로 해놓으면 될 것이다.

   

2012년 3월 17일 김곧글



  
  
이 내용은 '체크(Check) 문자입력'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지만 '톨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톨글 카테고리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