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수없이 전체공간, 전공체를 언급했지만 정작 무릇 전공체, 전체공간을 의미하는 톨글 단어가 없었다. 소위, 영문법에서 부정사 같은 개념의 일반명사 말이다. 예를 들어, '전공체는 육면체이다.'라는 문장에서 '전공체'라는 단어는 부정 명사일 것이다. 불특정 전체공간 또는 불특정 전공체를 의미하는 딱 떨어지는 단어는 없었다. 이것은 그것에 관한 내용이다.

무릇 '전체공간(3x3Grid)'을 의미하는 톨글 단어는

           상단: '삼각형 모양 중력소'
           하단: '삼각형 모양 중력소'

이고, 무릇 '전공체(3x3Cube)'를 의미하는 톨글 단어는

하단: 'X 모양 중력소''삼각형 모양 중력소'

이다.



또 다른 내용은 'ㅈ 모양 중력소'가 상단에 오고 하단에 '위치소'가 오면 그 위치소는 숫자를 의미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런데 최근에 바뀐 문법은 '역ㅈ 모양 중력소'가 상단에 올 수 있고 그 하단에 '위치소'가 오면 그 위치소는 숫자를 의미함과 동시에 음수(negative)를 의미하는 내용이 있다. 기존 문법에서는 음수를 표기한다면 위치소 앞에 'H 모양 중력소'를 추가했었다.

바뀐 새 문법이 기존 문법에 대하여 장단점이 있다. 가장 큰 장점은 같은 내용을 표기하는데 있어서 문자를 한개씩이나 덜 쓴다는 점이다. 이것에 대한 보상으로 단점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문자에서 취득할 정보의 내용이 추가되었다.

즉, 상단에 'ㅈ 모양 중력소'가 오면 그 하단에 오는 위치소는 '숫자를 의미함'과 동시에 '양수를 의미함'이라는 2개 정보를 인식해야한다. 같은 원리로 '역ㅈ 모양 중력소'가 오면 그 하단에 오는 위치소는 '숫자를 의미함'과 동시에 '음수를 의미함'이라는 2개 정보를 인식해야한다.

또한, 기존 문법에서는 'ㅈ 모양 중력소' 하단에 'O 모양 중력소'가 와서 숫자의 '0(영, zero)'를 의미했는데, 바뀐 새 문법에서는 'ㅈ 모양 중력소'를 하단에 써주는 것으로 그 의미를 전달한다. 주의할 점은 만약 10, 20 같이 사용되는 '0'은 표기해준다는 점이다. 이때는 '없다'는 뜻이 아니기 때문에 표기해줘야한다고 생각하면 의미가 통할지도 모르겠다.(물론, 10진수에서 나머지가 없다라는 뜻이기는 하지만 아무튼 표기해준다)



한편, 어떤 경우에는 상단에 'ㅈ 모양 중력소'가 오고 하단에 위치소가 오지 않고(즉, 숫자가 오지 않고) 'H 모양 중력소' 또는 '+ 모양 중력소' 둘 중 하나가 오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플립(Flip) 공식'에서 그렇다. 이때는 'H 모양 중력소'는 'OFF' 또는 'FALSE'의 의미이고 '+ 모양 중력소'는 'ON' 또는 'TRUE'의 의미이다(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의미를 차용했다고 불 수 있다). 한편, 이 경우에 '역ㅈ 모양 중력소'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음수 ON', '양수 ON'은 아무 의미가 없다. 그냥 'ON'인 것으로만 의미를 전달한다.


2012년 3월 8일 김곧글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