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Hago) 자음을 똑같이 사용하지만 모음이 다릅니다. 때문에 '하고-타입2 (Hago Type 2)로 명명할까도 생각했었지만 샘플 문장을 써놓고 보니 또 다른 느낌이 들었기때문에 새 이름을 지어줬습니다. 그래도 '하'자 돌림을 사용해서 '하랑(Harang)'입니다. '랑'은 '머루랑 다래랑...'에서 '랑'입니다. with, together 의 뜻입니다. '전 세계 인류가 함께 더불어 사는 행복한 지구'를 만들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하랑(Harang) 문자의 특징은 하고(Hago)보다 시각적으로 간결하고 편안해보입니다. 좀더 부드러운 느낌이 듭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하고(Hago) 문자는 투박하고 곧고 강한 느낌이 듭니다. 아마도 곡선이 적고 사선이 많기 때문일 겁니다. 하랑(Harang)은 곡선이 많고 사선이 적기 때문에 온화하고 부드럽게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돋보이는 특징은 한 개의 단모음 문자의 선(line)은 연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유일하게 ㅡ(으) 음가 모음만 예외) 점, 첨획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한 결과입니다. 하랑(Harang)이 하고(Hago)에 대한 차이점 또 하나는 자음, 모음의 문자 높낮이가 일정하게 같습니다. 이것도 장단점이 될 수 있는 요소인데, 장점은 좀더 깔끔하게 보여진다는 점이고 단점은 단어, 문장이 덜 역동적입니다. 물론 하고(Hago) 문자도 뛰어난 타이포그래픽 디자이너의 솜씨를 거친다면 나름대로 간결하고 심플해질 수 있긴 합니다.

하랑(Harang) 문자 체계가 한글, 훈민정음과 얼마나 관련이 있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한글의 퇴보냐 확장이냐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훈민정음의 영향을 받아 만들었지만 한국에서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두루 사용되길 바라는 문자 체계입니다.

하랑(Harang)을 비롯 이곳에 소개된 제가 만든 모든 문자는 인류애(love for all mankind)를 전 세계 구석구석까지 전파해서 더 많은 인류가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을 트는데 사용될 수 있는 작은 도구(tool)로 사용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히 만족합니다.

2008년 4월 24일 김곧글 Kim Godgul

현 사이트 관련 글: 하고(HAGO) - 전 세계가 함께 쓰는 문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