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서 야구 중계를 보면 현재 경기 상황을 간략하게 알려주는 작은 일람표(chart)가 표시된다. 아래 그림의 좌측 상단에 있는 것이 그것이다.


혹시 야구를 잘 모르는 독자를 위해서 아래 그림 속 일람표를 보고 알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하자면, 현재 두 팀의 득점은 9 대 9 동점이고, 9회말 2타웃 만루 상황의 9번 타선에서 평균타율 .299인 'PLAYER'라는 이름의 선수가 대타(일람표에서 0 of 0 로 알 수 있음)로 타석에 들어서서 2 스트라이크 3 볼 상황이다. 투수는 99볼을 던졌고 이제 100구째 던질 찰나이다.


일람표에서 어느 팀이 수비 또는 공격을 하고 있는 중인지 표시해주는 삼각형 또는 역삼각형의 기하학적 단순한 도형을 영화 '스타워즈 (Star Wars)'에서 제국군의 '디스트로이어(Detroyer)' 전함으로 구상화(具象化)하여 그려봤다. 일치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맥락으로,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2001: Space Odyssey)'에서 유인원이 하늘 높이 동물의 다리뼈를 던지자 그것의 형상을 닮은 우주선으로 전환되는 유명한 장면이 있다.



아래 사진 속 그림에 덧붙여 쓰여진 문자는 곧나모(Godnamo) 문자로 쓴 영어인데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읽을 수 있다. 


관련글:  곧나모(Godnamo) :: 알파벳(로마자, for Roman Alphabet)





2018년 9월 8일 김곧글(Kim Godgul)



클릭하면 커짐 (Click and Zoom into width 1200px)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