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가운데에는 '톨글2(Tolgul II)'라는 것으로 문장이 써져 있다. 특별히 새로운 것은 아니고, 톨글(Todgul) 문자를 사용하여 얼마 전에 포스팅 했던 '알파곧(Alphagod)'에서 사용되었던 '2층 나열 구조'로 단어를 쓰는 것을 '톨글2(Tolgul II)'라고 한다. 엄밀히 따지면 톨글이지만, 2층 나열 구조로 쓴 단어를 기준으로 본다면 나름 차별성과 독특성이 있기 때문에 '톨글2'라고 명명하였다. '톨글2'에 사용된 '2층 나열 구조'의 규칙은 '알파곧'에 사용된 것과 아주 약간만 다른데 그것은 나중에 포스팅할 것이다. (여담이자만, 필자도 처음에는 잘 실감하지 못했는데 살펴보다 보니까, '2층 나열 구조' 표기법은 마치 한글에서 소위 '음절블록(syllable block)'의 위상만큼 가치가 있다는 것을, 먼 훗날 이 분야 전문가들은 알아보게 될 것이다.) 


관련글: 알파곧 문자체계 (Alphagod writing system) 최종 정리




(PS) 참고로, 이곳 블로그에서 앞으로는 수년 전처럼 필자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것들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할 계획이다. 최근 몇 달 동안 너무 국내외 유명 여자스타 위주로 포스팅한 것 같다. 옛날 포스팅을 뒤져보면 알 수 있듯이 필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몇몇 것들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하는 것에 주력할 계획이다. 물론, 국내외 유명 여자스타 콘텐츠도 가끔 포스팅할 것이다. 이 블로그의 '메인 콘텐츠(필자가 만든 문자와 필자의 글과 그림)에 좀더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018년 8월 19일 김곧글(Kim Godgul)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